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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스스톤 전장/전장 영웅별 운영 및 공략

검은너구리의 하스스톤 전장) 크툰 운영 및 공략

by 검너 2020. 1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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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검은너구리입니다. 이번에 포스팅할 영웅은 최근 패치로 추가된 고대신 크툰입니다.

 

 

크툰 영웅 능력

크툰의 영웅 능력은 내턴이 끝날 때, 아군 하수인에게 +1/+1을 부여합니다. 그리고 사용할때마다 그만큼 더 반복합니다. 즉 3번 눌렀으면 +3/+3 버프, 4번 눌렀으면 +4/+4 버프를 부여해줍니다.(누르지 않으면 강화되지도 않고, 버프도 부여되지 않습니다.) 버프가 계속 강화되는 것은 좋지만, 2코스트라는 비용이 너무 큰 단점이네요. (솔직히 개발자들이 초기에는 1코스트로 만들었는데, 테스트 도중 너무 사기라서 2코스트로 출시한 것이 아닌가 의심되네요ㅎㅎ;)

 

1) 크툰의 버프 효율

 

 운영에 앞서 우선 이론적으로 버프의 효율을 생각해보겠습니다.  보통 전장은 12~14턴 안에 게임이 끝나는데, 1턴부터 썼고, 14턴까지 썼다고 가정했을떄, 1턴 +1/+1 버프를 제외하면 +104/+104 버프가 됩니다. 중간에 버프된 하수인을 팔기도 하고, 버프 하수인들에게 버프가 들어가는 것도 생각하면  12턴 ~ 14턴 동안 +60/+60  ~ +95/+95 버프라고 생각하면 될것 같습니다. 이 정도 버프량이면 라카니슈의 3배 정도 효율이 되고, 다릴보다 +10/+10~ +20/+20 정도 높은 버프가 되겠습니다.  대신, 1턴부터 하수인을 포기해야하고, 최소 2턴에는 토큰시작을 해야지만 2턴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겠습니다ㅇㅅㅇ;

 

2) 1성 하수인

 

1성 하수인

1턴 부터 영웅 능력을 쓴다고 가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1성 하수인입니다. 버프 특성상 천상의 보호막 하수인에게 주는 것이 가장 좋겠죠. 아쉽게도 현재는 1성에 천상의 보호막 하수인이 없기 때문에 그나마 효율면에서 기계 하수인(초소형 미라, 초소형 기계)악마 하수인(분노의 명인, 악독한 시종)이 가장 좋겠네요. 기계 하수인들은 특히 중후반에 안녕 모듈을 합체시킬 수 있고, 분노의 명인은 1/3이라는 준수한 첫 스탯과 성장이 용이해서 3~4턴에 는 최소한 이 하수인들을 구매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의로운 수호자도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아쉽네요ㅎㅎ;) 

 

3) 크툰 레벨업 빌드업

 

크툰뿐만 아니라 현재 4턴 마다 제공되는 보상에 따라 빌드업은 크게 달라질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령 동전 주머니를 받으면, 남들보다 한 타이밍 빠른 레벨업을 하거나 하수인 추가구매가 가능하여 변칙적이라는 점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이 보상 덕에 운영이 다양해지고, 여러 변수들이 추가되어 전장이 재밌어졌다고 생각합니다ㅎㅎ;

 

전장 보상

이번 빌드업은 4턴에 동전 주머니 보상이 없다는 가정으로 써보겠습니다.

 

1 번째 방식 

1턴 : 영웅 능력(하수인 구매 X) + 리롤(토큰이 있으면 X)

2턴 : 토큰 하수인 구매 + 토큰 판매 + 영웅 능력

3턴 : 하수인 구메 +영웅 능력

4턴 : 하수인 구매 + 영웅 능력 (골드 이득을 볼 수 있으면 레벨업도 가능합니다.)

5턴 : 레벨업 + 하수인 구매 + 영웅 능력

6턴 : 레벨업 + 영웅 능력

7턴 : 레벨업 + 영웅 능력

8턴 : 하수인 2개 구매 + 영웅 능력

 

2 번째 방식(3턴에 구매할 하수인이 없을 경우)

1턴 : 영웅 능력(하수인 구매 X) + 리롤(토큰이 있으면 X)

2턴 : 토큰 하수인 구매 + 토큰 판매 + 영웅 능력

3턴 : 레벨업 + 영웅 능력

4턴 : 하수인 구매 + 영웅 능력

5턴 : 레벨업 +  영웅 능력

6턴 : 하수인 2개 구매 + 영웅 능력

7턴 : 레벨업 + 영웅 능력

8턴 : 하수인 2개 구매 + 영웅 능력

 

이 이후로는 4레벨에 머물면서 천상의 보호막 하수인 혹은 떠다니는 감시자를 구매해주시면 되겠습니다. 9턴 부터 사실상 2골드로 +9/+9 버프이기 때문에 꽤나 강력하겠네요ㅎㅎ; 그리고 만약에 최악으로 2턴에도 토큰시작을 못했어도 저는 2턴에 영웅능력을 쓰고 2골드를 리롤하는데 썼을 것 같은데, 상황에 맞게 운영해주세요ㅎㅎ;

 

 크툰 같은 경우는 솔직히 엄청 잘풀려도 1등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7턴 빛송곳니 덱, 멀록, 용 덱 등 버프 속도 면에서나 하수인 벨류면에서 후반에는 결국 뒤쳐지기 때문에 완성 덱들을 제치고 1등을 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플레이했을 때 느낌으로는 다릴처럼 순방은 보장되는 영웅이라고 느꼈네요. 물론 악마, 기계 종족이 살아남는 그림을 가정했고, 그게 아니면 순방도 조금은 힘들수도 있습니다ㅎㅎ;

 

추가++) 5레벨은 6성 발견이 필요할때만 업해주시면 되고, 굳이 5성 하수인에서 찾을 만한 하수인이 없기 때문에 4레벨에 최대한 머무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플레이 리뷰는 사실상 공략 빌드대로 하였고, 기계, 멀록 벤이었으나, 그래도 잘풀려서 공동 3위를 차지했었습니다. 그럼 자세한 빌드업은 이미지를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턴 하수인 상점

1턴 하수인상점은 아쉽게 토큰 하수인이 등장하지 않아 리롤을 돌리고 영웅 능력을 썼습니다. 1턴 영웅 능력도 사실은 플레이어의 선택이기 때문에 약간 체력이 너무 걱정된다 싶으면 그냥 하수인을 구매해주세요ㅇㅅㅇ; 저는 후반을 바라보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과감히 영웅 능력을 눌렀습니다!

 

2턴 하수인 상점

2턴 하수인 상점입니다. 토큰도 나왔고, 분노의 명인도 나왔네요ㅎㅎ; 영웅 능력도 하수인 팔고, 눌렀습니다.

 

3턴 전투

3턴 필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나름 버프가 든든해서 지지 않습니다.ㅎㅎ;

 

4턴 보상
4턴 상점

크툰 같은 경우, 동전 주머니가 가장 좋고, 그다음으로 1성 하수인 발견이 좋다고 생각하는데, 아쉽게 나오지 않았네요. 대신 골드이득을 보기 위해 좋은 흐름의 주사위를 보상으로 선택했습니다. 어떻게보면 3골드 이득이기 때문에 나쁘지 않습니다ㅇㅅㅇ; 그리고 사실 고양이 팔고, 레벨업도 가능한 상황인데, 당장 약해질 수 있어서 그렇게 하지는 않았습니다. 명인이 2개인 시점에서는 굳이 레벨업을 당길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3성 발견
5턴 상점

5턴 하수인 상점입니다. 원래는 4성 발견이 맞지만, 크툰을 처음하다보니 체력이 부담스러워서 3성발견을 했네요ㅋㅅㅋ; 그리고 임프두목이 당장은 좋지만, 크툰 버프를 고려하면 천상의 보호막 하수인이 좋기 때문에 회오리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어느새 길고양이가 킹냥이가 되었습니다..이러면 팔기 참 애매해지네요ㅎㅎ..)

 

 이 뒤로는 레벨업 + 영능, 레벨업 + 영능을 했기에 생략하겠습니다.

 

9턴 상점

9턴 이후로는 천상의 보호막 하수인 위주로 찾으면서 구매해주고, 한자리는 버프자리로 남겨주시면 되겠습니다.

 

9턴 전투

9턴 필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생각보다 버프 속도가 느리지 않기 때문에 이 타이밍 크툰은 강력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후반 하수인 상점

12턴 정도 되었으면 꾸준히 영웅 능력만 눌러줘도 +12/+12 버프기 때문에 강력합니다. 개인적으로 이번에 추가된 이샤라즈의 용사의 버프 속도가 빨라서 하수인 올 도발 후, 크툰과도 시너지가 괜찮다고 생각하네요.

 

마지막 전투

나름 체력 관리도 잘했지만, 결국 용덱한테 한방에 죽어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ㅎㅎ;

 

공동 3등

크툰 같은 경우, 영웅 능력의 비용을 1골드로 버프를 하면 무조건 1등 영웅이 될 정도로 강력해 질 것 같아 버프 예측은 못하겠습니다. 다만, 지금도 악마, 기계가 살아남으면 후반 기준으로 버프 수치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2.5 티어로 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고,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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