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검은너구리입니다. 이번에 공략 리뷰를 써볼 영웅은 덩카의 그리핀 돌풍 날개입니다.
돌풍 날개의 영웅 능력은 비행경로를 선택합니다. 비행을 완료하면 추가 효과를 앋습니다.(0 골드)
돌풍 날개의 영웅 능력 사용시 아래의 3가지 선택지가 주어집니다.
1. 사부 몰락지대 : 1턴 후, 가장 왼쪽에 있는 하수인에게 공격력을 +2 부여합니다.
2. 아이언 포지 : 3턴 후, 내 선술집 단계의 하수인을 발견합니다.
3. 동부 역병지대 : 5턴 후, 내 선술집을 강화합니다.
돌풍 날개의 경우, 영웅 능력이 0골드 이기 때문에 1턴부터 사용이 가능하며, 이 때 아이언 포지와 동부 역병지대를 고민하실 겁니다.
이에 따라 빌드업을 아래와 같이 2가지로 나눠서 고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추가) 사부 몰락지대의 경우, 기계 덱, 천보덱을 후반에 어느정도 갖췄으면 매턴 눌러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초반에 활용가치는 적으나, 중후반 공격력 +2가 아쉬울 때가 있고, 천보, 히드라 하수인들과 시너지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돌풍 날개 레벨업 빌드업(3533 빌드업 추천)
1 턴(3 골드) : 하수인 구매 + 영웅 능력(아이언포지 기준)
2 턴(4 골드) : 레벨 업
3 턴(5 골드) : 하수인 판매 + 레벨업
4 턴(6 골드) : 하수인 2개 구매 + 영웅 능력(사기치려면 동부 역병지대(추천), 안전하게 가려면 아이언 포지 )
5 턴(7 골드) : 하수인 2개 구매
6 턴(8 골드) : 레벨업 + 하수인 구매
7 턴(9 골드) : 하수인 구매(아이언 포지일 경우, 다시 한번 영웅 능력으로 아이언포지 선택)
8 턴(10 골드) : 레벨 업 + 하수인 구매
돌풍날개의 경우, 여러번 했을 때 처음은 아이언 포지가 가장 괜찮으며, 위와 같이 빌드업 하시면 됩니다. 이럴 경우, 아이언 포지 다음으로 동부 역병지대를 찍으면 9턴에 6레벨을 공짜로 찍을 수 있어 남들보다 몇배는 앞서갈 수 있는 필드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단점이 하수인 상점에서 좋지 못하면 체력관리가 안되서 8등을 할 수 있으니 상점 보시고 4턴에 신중하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돌풍 날개 레벨업 빌드업(5333 빌드업)
1 턴(3 골드) : 하수인 구매 + 영웅 능력(동부 역병지대 기준)
2 턴(4 골드) : 레벨 업
3 턴(5 골드) : 하수인 구매
4 턴(6 골드) : 하수인 2개 구매
5 턴(7 골드) : 하수인 구매 + 레벨 업
6 턴(8 골드) : 하수인 구매 + 영웅 능력(아이언 포지)
7 턴(9 골드) : 하수인 구매
8 턴(10 골드) : 레벨 업 + 하수인 구매
5333 빌드업은 국룰 타이밍에 맞춰 6턴에 4레벨을 공짜로 할 수 있는 빌드업입니다. 초반 체력관리면에서는 3555 빌드업 보다는 낮고, 안전하게 필드를 꾸릴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6레벨을 찍기는 3533 빌드보다 힘들다는 단점이 있겠습니다. 결국 후반 하수인 벨류가 떨어질 수 밖에 없겠네요. 개인적으로는 용 정령 가시멧돼지가 벤이면 5333 빌드업이 낫고, 일반적으로는 3533 빌드업이 좀 더 괜찮게 느껴집니다.
만약 정말 안전하게 간다고 했을 때는 3333빌드업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돌풍날개의 영웅 능력은 내 선술집 단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중,후반에도 강력하다고 생각하여 매턴 아이언포지만 사용하는 것 또한 순방면에서 우수하다고 생각이 되네요.
저는 총 3판을 플레이하였었고, 모두 1,2등 안에 들었었습니다. 멀록 덱, 정령 덱을 했을 때는 1턴 아이언 포지, 잡탕 덱을 했을 때는 역병지대를 선택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3판 모두 2번째 영웅 능력은 아이언 포지를 선택하였었고, 레벨업은 9~10턴 사이에 찍었던 것 같습니다. 중후반에 잘 풀린 덕도 있었지만, 아이언포지에서 나오는 발견을 통한 후반 빌드업이 잘된 덕이 컷었다고 생각하네요ㅇㅅㅇ;
그리고, 돌풍 날개는 3턴에 3레벨을 찍으면, 4턴에 아이언 포지에서 3성 하수인을 발견을 할 수 있어 3턴 상점이 정말 좋지 않으면 3턴 레벨업도 다른 영웅에 비해 리스크가 적어 좋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초반 빌드업은 1턴 영웅 능력으로 아이언 포지를 선택해주시고, 국룰 레벨업 타이밍을 잡으면서 안정적으로 운영하셔도 좋고, 3턴에 패스트 레벨업을 하셔도 나쁘진 않다고 생각합니다.(반드시 3턴 상점을 보시고, 나쁘지 않으면 2성 하수인 2개 구매. 상점이 정말 안좋으면 하수인 팔고 레벨업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예시를 들자면
이런 상점은 언뜻 보면 2성 하수인 2개가 능력치 면에서 나쁘지 않지만, 종족이 다르고, 중반이후, 애매해지는 하수인들이라 만족스럽지 않았습니다. 또한, 토큰시작도 했고, 다음 상대가 밀하우스(웬만하면 4턴 전에 만나는 밀하우스에게는 전투시 패배합니다ㅇㅅㅇ;)이기에 이럴 경우는 레벨업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반면에 이렇게 같은 종족 하수인이 2개가 떴고, 나중에 기계 빌드업으로는 충분히 좋은 하수인이기에 이럴 경우에는 3레벨을 굳이 찍을 필요까진 없겠습니다. 상대돋 아직은 약한 티케투스라 이길만하죠!
사실상 3턴 하수인의 좋고 나쁨은 개개인의 판단마다 다르기 때문에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플레이 리뷰는 멀록덱이며 짧고 굵게 해보도록하겠습니다. 현재 전장 점수는 대략 8500점 정도이며 개인적인 업무가 저번달에 많았어서 많이 올리지는 못했었네요ㅎㅎ;8월에는 최소 1만점은 찍어보도록하겠습니다.
1턴 하수인상점입니다. 토큰 멀록으로 스타트 했었습니다. 언제나 토큰 멀록은 1성 하수인 중 1순위입니다ㅇㅅㅇ.
이 때 영웅 능력은 아이언 포지를 선택하였습니다. 그리고 2턴은 국룰 레벨업이기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3턴 하수인 상점입니다. 위 예시와 마찬가지로 3레벨을 찍었습니다. 당연히 전투는 패배이기에 전투 장면은 생략하도록하겠습니다.
4턴 하수인 상점입니다. 3레벨을 찍었으나 하수인 운은 없었으나, 경품은 나쁘지 않았네요. 스톰윈드의 힘이 너프를 먹었으나, 저는 여전히 1순위 경품이라고 생각합니다.
4턴 전투는 상대도 3턴 레벨업을 한 알아키르를 만나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5, 6턴은 묶어서 설명드리자면, 5턴에 페어 위주로 맞추었고, 6턴에는 필드를 풀로 채웠기 때문에 과감하게 4레벨을 찍었습니다.
6턴 전투는 패스트 4레벨을 했기 때문에 패배를 하였고, 뒤쪽 하수인들을 거의 잡지 못해 체력을 많이 소모했었습니다.
7턴 하수인 상점입니다. 망꾼을 통해서 거목눈 멀록을 합쳤고, 5성 발견에서 무라옳이 떠서 과감하게 5레벨을 찍었습니다. 보통은 7턴에 5레벨은 안찍으니 이런 플레이를 따라하시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ㅇㅅㅇ;
8턴 하수인 상점에서 다행히 브란을 찾았으나, 버프를 거의 하지 않아 불안불안 하긴 했었습니다.
다행히 상대 오무도 그렇게 강한 편이 아니라 킹승부 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로는 망꾼, 하뮬이 떠주면서 잔뜩 하수인들을 버프시켰고, 전투도 전부 이기는 결과가 나왔었습니다.
최종적으로 14턴까지 갔었고, 최종 완성 덱입니다.
스탯 자체가 워낙에 많이 나기 때문에 무난하게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돌풍 날개의 경우, 저도 아직 3판 밖에 하지 않았지만, 3판 모두 1,2,2등이라는 좋은 순위를 거두었고, 써보면서도 최소 1.5티어 이상의 영웅이라고 느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한번 너프되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ㅎㅎ;
오랜만에 블로그에 글을 써보았는데, 당분간은 시간적 여유가 있어 되도록 꾸준히 써보도록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하스스톤 전장 > 전장 영웅별 운영 및 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검은너구리의 하스스톤 전장 공략) 자이렐라 운영 리뷰 (0) | 2021.08.02 |
---|---|
검은 너구리의 하스스톤 전장) 쿨트러스 애쉬폴른 운영 리뷰 (2) | 2021.08.01 |
하스스톤 전장) 걸신들린 무타누스 운영 리뷰 (1) | 2021.06.21 |
검은너구리의 하스스톤 전장) 잿빛가지 첫 운영 리뷰 (2) | 2021.02.12 |
검은너구리의 하스스톤 전장) 티케투스 리뷰(멀록덱으로 우승) (0) | 2021.02.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