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스스톤 전장/하스스톤 전장 티어 리스트

하스스톤 전장 티어 리스트(2020년 2월 16일 기준)

by 검너 2020. 2.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검은너구리입니다. 무엇을 티스토리에 먼저 쓸까 고민을 했는데, 우선 전장에 있어 어떤 영웅들이 있고, 영웅들 간 밸런스, 매타 적합성 등의 상태를 이야기하기 위해 티어리스트를 만들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최근에 떠다니는 감시자가 3성에서 4성으로 이동하면서 영웅들의 티어 변동이 조금은 있을것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악마(대깨악) 메타가 유행할때, AFK나 피라마드, 바텐더, 라팜 등 악마 시너지에 어울리는 영웅들이 강했었는데 이번 패치로 어느정도 힘이 빠졌다고 생각이 드네요. 특히 AFK는 3성 발견으로 떠다니는 감시자를 발견하는 것을 막아 체감 너프가 심했습니다. 어쨌든 유튜브나 트위치 방송에서 많은 스트리머들과 큰차이는 없겠지만 제가 느끼는 티어 리스트를 작성해보았습니다.

 

검은너구리의 하스스톤 전장 티어리스트

S급 티어리스트(요그샤론, 티리온, 라팜)

 

 1. 희망의 끝 요그샤론

 

희망의 끝 요그샤론

 S급 티어 영웅중 가장 먼저 소개할 영웅은 희망의 끝 요그샤론입니다. 영웅능력은 수수께끼 상자로 밥의 선순집에서 무작위 하수인을 고용하고 그하수인에게 +1/+1을 부여합니다. 요즘메타가 초반 필드를 강하게잡는 방식이다 보니 배째는 운영이 불가능 하기에 후반까지 가기위해서 초중반에 강한 하수인이 나와야합니다. 하지만 요그샤론은 무작위지만 2코스트로 하수인을 고용하고 어떤 하수인이 나와도 +1/+1을 부여하여 초반 필드가 매우 강력합니다. 초반 운영이 보통 1턴에 상점을 보고 아니다 싶으면 리롤 영능이 가능하기 때문에 1턴부터 효율이 좋습니다. 특히 3턴(5코스트)에 하수인을 하나 사고 영능을 쓸수 있기 때문에 가장 강한 타이밍이 나옵니다. 또한 다른 영웅(다릴, 벤클리프 등)에 비해 토큰 하수인 의존도가 낮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3,4턴(5,6코스트)이 지나고 5턴(7코스트) 타이밍에 상점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리롤 영능도 해볼수 있어 개인적으로 초중반 1TOP 영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중후반 타이밍부터는 조합 시너지를 맞추기 위해 리롤해서 하수인을 찾고 사는것이 중요하기때문에 영웅 능력은 사용 빈도가 점점 낮아집니다. 요그샤론 같은경우 이런 영능 플레이로 순방(순위방어)하기 상당히 좋은 영웅이라는 생각에 S급 티어중 1순위에 올라놓았습니다.

 

전장 통계

그러다보니 위에 그림과 같이 저의 요그샤론 전장 승률이 60% 가까이 되네요. 요그샤론 운영 및 팁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른 글에서 자세히 써보겠습니다. 

 

 2. 티리온 폴드링

 

티리온 폴드링

 S급 티어 영웅 2번째 영웅은 티리온 폴드링입니다. 티리온의 영웅능력은 종족값이 없는 내 하수인들에게 +1/+1을 부여합니다. 티리온 같은 경우 출시때부터 말도 안되는 사기 능력이라고 생각했고, 저 개인적으로는 전장 영웅들중 가장 적폐 영웅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앞서 설명한 요그샤론은 그나마 무작위 변수가 있지만 티리온은 변수 발생이 거의 없고, 초반부터 후반까지 영웅능력만 꾸준히 눌러주면 약한 타이밍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뽑으면 다른 4명이상의 플레이어가 개사기치지 않는 한 순방이 확정된 영웅이라고 생각합니다. 초반 하수인인 분노의 명인, 헌신적인 영웅, 정의로운 수호자가 후반까지 쓸수 있다보니 하수인 고용 효율이 정말 좋습니다 또한 후반 하수인인 리븐데어, 잽 슬라이윅 혹은 악마(떠다니는 감시자)를 섞으면 우승하기 가장 쉬운 영웅입니다. 티리온 같은 경우 운영이 초반 황금카드를 찾을 때까지 레벨업 하지않고, 황금카드가 만들어지거나 레벨업 비용이 0이 될때가지 하수인 고용 후 영능만 눌러주면 되어 난이도가 매우매우 쉽습니다. 물론 이건 3성 발견으로 주로 떠다니는 감시자를 찾기위해 이렇게 했었는데, 최근 떠다니는 감시자가 4성으로 이동했기에 운영이 조금은 변경될것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추가적인 내용은 따로 전장 영웅 운영 게시판에 작성하겠습니다.

 

 3. 대악당 라팜

 

대악당 라팜

마지막 S급 영웅은 대악당 라팜입니다. 영웅 능력은 다음 전투때, 처음으로 죽인 하수인을 내 손으로 가져옵니다. 라팜 같은 경우 초반에 나왔을때는 그저 그런영웅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써보면 써볼수록 사기 영능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역왕 갤리웍스(1마나를 동전으로 변환)의 상위 호환이며, 대깨멀, 대깨악 메타등 어떠한 메타가 도래해도 그 메타에 맞게 하수인을 훔치기 때문에 S급 영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기본적으로 2턴(4코스트)에 레벨업을 하지않고 하수인을 산후, 영웅능력을 눌러 상대방의 하수인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초반 상대방의 하수인이 좋으면 좋을수록 라팜이 더 강력해지는게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요즘은 사람들이 라팜 만나면 초반에 길고양이나 멀록토큰을 맨 앞에 둬서 견제하지만 중반부터는 느조스의 피조물을 앞에 두기 때문에 훔친 카드에 맞게 황금카드를 맞추기도 수월합니다. 라팜은 기본적으로 2레벨이 느리기 때문에 악마와 가장 어울리지만 기계를가도 좋고, 멀록을 가도 어울리는 영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S급 티어 영웅들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다른 영웅들의 대한 설명은 다음 글을 작성해서 올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