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스스톤 전장/하스스톤 전장 티어 리스트

하스스톤 전장 10000++) 영웅 티어 리스트(2020년 3월 16일 기준)

by 검너 2020. 3.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검은너구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늦었지만 최신 전장 영웅 티어 리스트에 대해 썼습니다. 전장에 용족이 패치되고나서 영웅들의 티어 변화가 어느정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계쪽 하수인 수가 줄고, 용족 하수인이 추가되면서 네파리안, 왕쥐, 밀리피센트 마나스톰의 간접너프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지금은 전투의 함성 버프를 통한 혼합덱이 강세를 보이다 보니 전시관리인, 두억시니이 간접 버프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AFK 의 경우도 토르톨란, 백인 대장 등이 사라지고, 폭룡과 청동감시자가 추가되어 개인적인 생각으로 약간의 간접 버프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기계 하수인을 뽑기 어려워져서 밀리피센트 마나스톰의 영웅 능력을 +1/+1로 롤백해도 된다고 생각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티어 리스트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티어리스트는 참고용으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1. S급 티어 -> 데스윙, 요그샤론, 라팜, 벤클리프, 다릴, 노즈도르무

 

 1) 데스윙

데스윙은 필드 개입력이 매우 강력하다고 생각합니다. 쥐떼를 1마리만 사도 9코스트 타이밍까지 지지 않습니다. 무승부만 떠도 체력관리가 되다보니 데스윙으로 순방하기 매우 쉽습니다. 따라서 티리온 뒤를 잇는 S급 영웅 이라고 생각합니다.

 

 2) 요그샤론

요그샤론의 경우, 제가 가장 좋아하는 영웅입니다. 초중반 적당한 필드 개입력을 바탕으로 중후반 운영이 용이해서 어떤 패치가 발생하든 A급 이하로 떨어지지 않을거 같다고 생각합니다. 가령 +1/+1 버프를 없애면 A급으로 떨어질수 있지만 그래도 코스트를 아끼고 다른 하수인을 산다는것 자체가 매우 좋은 영웅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3) 라팜

 과거의 악마 메타 시절만큼은 아니지만, 라팜또한 명불허전 S급 영웅이라고 생각합니다. 2턴부터 영웅 능력을 활용해서 코스트 및 하수인을 관리하면서 플레이 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패치가 와도 S급 자리를 쉽게 잃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4) 벤클리프

 벤클리프는 말이 필요없이 필드 개입력이 매우 높은 영웅입니다. 특히 영웅능력을 활용해서 코발트나 히드라 한마리만 잘키워도 2분이상씩 해주기 때문에 매우 좋습니다. 요즘은 용족이 추가되면서 혼합덱이 강세를 보이다 보니 더욱 인기 있는 영웅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5) 다릴

 벤클리프와 마찬가지로 버프류 영웅이고, 청동감시자, 코발트, 히드라를 적당히만 키워도 순방이 가능한 영웅이라고 생각합니다. 광기로봇이 사라져서 아쉽지만, 청동감시자가 그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약간의 너프라면 토큰 확률이 좀 더 줄었다는 것 정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엔 1등은 조금 힘들었지만, 요즘 메타에선 1등도 충분히 노릴수 있는 영웅이라고 생각합니다.

 

 6) 노즈도르무

 노즈도르무는 사실상 리치, 엘리스의 상위호환 영웅이라고 생각합니다. 매턴 리롤이 공짜이기 때문에 할수 있는 플레이가 리치나 엘리스보다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7코스트타이밍에 레벨업+리롤, 9코스트 4레벨+리롤이 가능해서 하수인 조합 맞추기가 너무 좋습니다. 강력한 하수인을 뽑기 위해 2번, 3번씩 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안정적인 운영을 하는점에서 S급을 주었습니다.

 

2. A급 티어 -> AFK, 전시관리인, 리치 바즈하이알, 두억시니

 

 1) AFK

AFK는 앞서 말했듯이 3성 하수인 발견이 매우 중요한 영웅입니다. 과거의 떠다니는 감시자가 4성이 되면서 너프를 맞았지만, 청동감시자와 폭룡이 추가되면서 간접 버프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메타에서든 3턴 타이밍에 3성 하수인 2개를 들고 갈수 있어 최소 A급 영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2) 전시관리인

전시관리인은 과거에 비해 용족패치이후로 간접 버프가 많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용족, 야수, 멀록 버프 혹은 빛 송곳니와 융합체 시너지가 매우 좋기 때문에 과거보다 훨씬 좋아졌다고 생각합니다. 

 

 3) 리치 바즈하이알

리치는 A급 까지는 아닐수도 있으나, 저는 필드 운영을 좋아하기에 A급 티어에 리치를 올려놓았습니다. 체력이 깎이는 것때매 한번 템포가 끊기면 8등 할 수 있지만, 잘 풀리면 1등 혹은 2등까지 노릴수 있기에 요그샤론 다음으로 제가 좋아하는 영웅입니다.

 

 4) 두억시니

 두억시니의 경우, 이전까지도 좋았지만, 하수인 혼합덱이 많아지면서 간접 버프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영능으로  버프 2번발동은 기본이고, 카드가를 활용한 토큰 황금카드 만들기가 쉬워 플레이 면에서는 A급 턱걸이라고 생각합니다.

 

3. B급 티어 -> 알렉스트라자, 엘리스 스타시커, 리노 잭슨, 아카잠자락, 갈라크론드, 토키, 말리고스

B급 영웅의 경우 신영웅 알렉스트라자, 리노잭슨 갈라크론드, 말리고스에 대해서만 간략히 쓰겠습니다.

 

 1) 알렉스트라자

알렉스트라자의 경우 5성찍기전까지 패치워크이기때문에 체력을 적절히 유지하다가 4성-> 5성타이밍을 빠르게 올리는게 중요합니다. 그러다보니 AFK보다 안정성이 조금 떨어지는 면이 있습니다. 그리고 칼렉고스나 폭군 서슬송곳니가 생각만큼 발견되지 않아 황금카드를 만들어 6성발견을 한다는 생각으로 플레이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2) 리노 잭슨

알렉스트라자와 마찬가지로 핵심 하수인(영혼 곡예사, 브란, 리븐데어, 엄마곰)이 뜰때까지 영웅능력을 활용 못하지만, 핵심 하수인(특히 엄마곰)들을 황금카드로 만드는 순간 1위가 확실시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알렉스트라자 만큼 체력관리 그리고 페어를 찾는게 매우 중요한 영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다보니 영웅능력이 활용하기 전에 죽는 경우가 여러번 있기도 했습니다.

 

 3) 갈라크론드

갈라크론드는 토키보다 약간 상위호환이지만 운영방식이 80% 비슷합니다. 토키보다 좋았던것은 7코스트 타이밍에 레벨하지않고, 하수인하나를 6성까지 키우는 운영법인데 어느정도 쓸만하다고 생각합니다.

 

 4) 말리고스

말리고스는 영웅능력이 코스트 부담이 없다는 점과 토큰 시작시 강력하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운적인 요소가 너무 심하다보니, 운영이 쉽지 않다고 느꼈습니다.

 

C급부터는 신영웅 이세라에 대해서만 짧게 얘기하겠습니다. 용덱 자체가 그렇게 좋지 않다보니 영웅능력 가치가 매우 낮다고 생각합니다. 용족이 버프되면 이세라 티어도 오를 것으로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저의 점수를 인증하면서 하스스톤 전장영웅 티어리스트 포스팅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