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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스스톤 전장/그외 전장 관련 팁, 공략 글

하스스톤 전장 12500++) 해적 패치이후 전장 운영, 메타 분석

by 검너 2020. 6.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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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검은너구리입니다! 최근 해적 패치 및 종족 로테이션으로 인해 전략적인 분석글을 써보고자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아시아 서버 말고 아메리카 서버에서 많은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어느새 아메리카 서버도 9000점을 넘겼습니다ㅋㅅㅋ;

 

아메리카 서버 점수

 

이번 종족 로테이션은 용족 패치 때보다 훨씬 까다로워졌다 보니 개인적으로 정리를 하고 싶었습니다. 초보자들에게 최대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ㅎㅎ;

 

1. 종족 로테이션

 

우선 하스스톤 공식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제 전장에서 야수, 악마, 용족, 기계, 멀록, 그리고 곧 추가될 해적까지 총 6가지 종족들 중 5가지 종족이 해당 게임에 등장합니다. 종족 로테이션은 매 게임마다 달라집니다. 로테이션에 포함된 종족들은 영웅을 선택할 때 표시되며 고용 단계 때 밥의 덱 위에 커서를 올려두어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특정 종족과 관련된 영웅들 또한 해당 종족이 로테이션에서 제외되면 등장하지 않습니다.

해적은 항상 등장하며 향후 업데이트에서 다른 종족과 마찬가지로 로테이션에 들어가게 됩니다.

"

 

해적을 제외한 야수, 악마, 용족, 기계, 멀록 5가지 종족 중 하나가 게임에서 제외됩니다.

 예를 들어 멀록 덱이 제외되면, 영웅 플러글과 멀록, 온순한 메가 사우르스 카드가 그 게임에서 나오지 않습니다. 다행히도 영웅 선택창에 어떤 종족들이 포함되는지 나오니까 영웅을 선택하기 전에 제외 종족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고용 단계 때 밥의 덱 위에 커서를 올려두어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 시작전 포함된 종족값

 

2. 해적 패치 이후 전장의 메타

 

+덱 트래커를 사용하는 유저 중 상위 20% (7200점) 이상의 유저들의 통계입니다.

*X.XX는 평균 등수를 뜻하며 낮을수록 좋습니다.

 

HSReplay.net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평균 등수를 볼 수 있습니다.

 

1. 민초 덱 (광적인 사우로리스크)

2. 용족 덱

3. 빅 악마 덱

4. 멀록 덱

5. 앵무새 야수 덱

6. 야수 덱

7. 기계 덱

8. 슈팅 악마 덱

9. 해적 덱

10. 빛송 덱

 

출처 : https://twitter.com/HSReplayNet/status/1270725077500260354

어디까지나 평균 등수이고, 선호되는 덱들과 우승 덱을 생각해보면

1. 멀록 덱

2. 용족 덱

3. 앵무새 야수 덱

4. 민초 덱

5. 해적 덱

 이렇게 5가지 덱이라고 생각합니다.(개인적인 주관이고, 오리지널 야수 덱은 앵무새 야수 덱에게 밀려서 거의 못 만나보았습니다ㅎㅎ; ) 빅 악마 같은 경우는 피라마드, 후크터스크만 주로 가니 당연히 평균 등수가 높을 수밖에 없고, 기계 덱은 지금 코발트 수호자가 다시 와도 약할 것 같습니다... 

 

상위 티어 덱과 하위 티어 덱의 차이

 

1. 빌드업이 어렵다.(필요한 하수인 수와 그 하수인들의 등급)

2. 후반 템포가 느리다.(버프 속도)

 

 예를 들어 기계덱 같은 경우는 반사 로봇, 기계 알은 기본이고, 안녕 모듈도 발라주고, 강철니 표범 로봇으로 적절하게 버프도 발라주면서 중반을 버티고, 황금 기계 알을 만든 후, 리븐 데어, 칸고 르를 걸처야 겨우 경우 완성할 수 있습니다. 반면 앵무새 야수 덱은 초중반 느조스의 피조물 + 앵무새로 그냥저냥 버티다가 5 레벨 찍고, 골드린과 리븐 데어만 찾고, 나머지 2~3개 하수인을 죽메 아닌 야수들로 채워 넣으면 전체 최소 +16/+16 버프를 갖는 미친 전개가 가능합니다.

 

이처럼 현재 상위 종족 완성 덱들은 빠르게 5 레벨을 찍고, 특정 하수인만 찾으면 성장 속도가 다른 플레이어들에 비해 훨씬 빨라집니다.(용덱은 칼렉 고스, 앵무 야수 덱은 골드린, 멀록 덱은 브란, 해적 덱은 들창코) 그러다 보니 중후반에 갑자기 상대가 트럭이 돼서 20~30데미지를 받는 경우가 과거에 비해 훨씬 많아졌다고 생각합니다. 

 

 해적이 패치되기 전에는 카드의 범용성, 단일 하수인 스탯(볼바르, 천상의 멀록), 버프 효율 등을 바탕으로 용야멀(브란 빛송) 덱, 천보 덱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해적이 다른 종족들과 아무런 연관성도 가지고 있지 않고, 단일 성능도 안 좋은 상황에서 종족 로테이션까지 이루어지다 보니 결국 후반에 살아남은 플레이어들은 종족 시너지를 갖춘 완성형 덱을 만들어 놓습니다. 

 

결국 현재 메타에서 살아남으려면 남들보다 빠른 5 레벨을 찍어야 하고, 핵심 하수인들을 빠르게 모으는 것이 핵심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1. 용덱
2. 멀록덱
3. 앵무새 야수덱
4. 민초(광적인 사우로리스크)덱
5. 해적덱

3. 종족 로테이션의 따른 영웅들의 버프 or 너프

 

마지막으로 종족별로 금지되었을 때 너프 혹은 버프 되는 영웅들을 써보았습니다. 특히 이 리스트를 작성하면서 다릴, 데스윙, 애드윈 벤클리프, A.F. 케이가 가장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이 드네요...

 

1) 기계 종족 금지 시 : 다릴, 애드윈 벤클리프, 데스윙, A.F. 케이 너프

 

2) 야수 종족 금지 시 : 일리단 스톰레이지, 데스윙 , 벤클리프 너프, 다릴 너프(히드라, 길고양이), 피라마드 간접 너프(광적인 사우로리스크 X), A.F. 케이 버프(3성 야수 관련 카드들(사냥개 조련사, 감염된 늑대, 괴수, 무리지도자)이 발견으로 뽑기에는 안좋기 때문에 케이 입장에서 상당한 버프라고 생각합니다ㅎㅎ;)

 

3) 악마 종족 금지 시 : 피라마드 간접 너프, A.F.케이 버프, 리노 잭슨 간접 너프(슈팅악마를 갈 수 없음)

 

4) 멀록 종족 금지시 : 토큰 시작이 힘들기 때문에 대다수 영웅들에게는 간접 너프이며, 그중 두억시니, 다릴은 꽤 큰 영향을 준다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갈라크론드, 무한의 토키, 여군주 바쉬는 간접 버프(6성 발견으로 온순메가 안 나옵니다ㅎㅎ;), A.F. 케이 버프

 

5) 용 종족 금지 시 : 다릴, 애드윈 벤클리프, 데스윙 간접 너프(청동 감시자), A. F 케이 너프, 피라마드 간접 버프(피라마드는 용족을 키우지 않습니다!)

 

이렇게 해서 해적 패치에 따른 메타 정리를 해보았는데 이번 종족 로테이션으로 확실히 전략적인 요소들도 많이 늘어서 개인적으로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괴물 앵무는 너프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드는데 빠른 시일 내에 핫픽스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ㅎㅎ; 전장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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