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검은너구리입니다. 원래는 전장 아시아 서버를 돌리면서 포스팅을 미루려고 했는데, 트위치 방송(https://twitch.tv/ti3394) 테스트 겸 아메리카 서버를 돌려서 공략 글을 좀 더 쓰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와이파이를 쓰다가 랜 케이블을 쓰니 확실히 프레임 드롭 문제는 많이 해결되었네요ㅎㅎ;( 그래도 아마 이번 주까지는 방송 설정이나 테스트를 해봐야 해서 방송 시간대를 딱 정해서 하지는 않고, 불규칙적으로 진행할 것 같습니다.)
그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리치 왕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리치 왕의 영웅 능력은 1골드를 사용하여 하수인 하나에게 환생을 부여합니다. 과거에는 맨 오른쪽 하수인에게만 환생을 부여했기 때문에 효율이 굉장히 떨어졌지만, 지정으로 바뀌면서는 기계 알이나 느조스의 피조물, 골드린 등 죽메 하수인들에게 부여할 수 있어서 확실히 강해진 측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환성 부여를 했는데, 막상 자리가 없어 환생이 되지 않을수 있고, 고질적인 문제로 일회성의 필드 개입력 영웅 능력(네파리안, 퓨트리사이드, 왜그토글 등)은 8골드 타이밍부터 쓸 수 있기에 다른 영웅들보다 성능이 1.5배 더 좋아야 한다고 생각 하지만 그러지 못하다는 점이죠ㅎㅎ(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적어도 둘 정도에게 부여해야 벤클리프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리치 왕으로 최선의 플레이가 무엇이 있을까 생각했을 때는....... 결국 죽메 하수인들에게 환생을 부여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18.0.2 버젼으로 인해 리치 왕은 버프를 받았으며, 이로 인해 S급 영웅이 되어 공략글을 수정했습니다.
리치왕의 영웅 능력은 이전과 마찬가지로 다음 전투 동안 아군 하수인에게 환생을 부여합니다. 하지만! 비용이 1코스트에서 0코스트로 사실상 매턴 활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즉, 1턴부터 환생을 부여할 수 있어 초반에 어지간하면 패배하지 않습니다. 초반 깡패인 캘타스, 요그샤론보다 개인적으로는 더 강력하다고 생각합니다. 죽음의 메아리 하수인들에게 환생을 부여하면 사실상 2번 발동이기 때문에 뱃사람, 느조스의 피조물, 인자한 할머니 등의 하수인 효율이 좋습니다.
참고 : 환생이란? 하수인이 죽으면 체력 1인 상태로 되살아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환생을 부여할만한 하수인
극초반 하수인 : 모든 하수인
초반 하수인 : 느조스의 피조물, 콰광로봇, 인자한 할머니 등 죽음의 메아리 하수인
중반 하수인 : 누군가 조종하는 벌목기, 반사로봇, 기계 알, 사바나 사자
후반 하수인 : 스니드의 낡은 벌목기, 방울뱀, 칸고르의 수습생, 홍련의 나디나
리치 왕은 기본적으로 죽메 기계 덱이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고, 그게 아니더라도 야수 덱이나 용야멀 덱을 가도 충분히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환생은 버프가 빠진 상태로 체력 1만 남기고 되살아나기 때문에 용덱이나 멀록덱같은 경우 메리트가 거의 없습니다. 용덱은 그나마 나디나에게 도발을 걸어서 2번 발동시키는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용덱 자체가 왕성하기 굉장히 힘들죠ㅎㅎ;
아래 리뷰는 패치 전이기 때문에 보지 않으셔도 됩니다. 만약 리치 왕 리뷰를 원하시거나 내용이 부실하다고 댓글 달아주시면 새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ㅎㅎ; 리치 왕 같은 경우는 웬만하면 매턴 영능을 활용해 주시고, 정석적으로 운영해서 야수덱 혹은 기계덱을 맞추시면 최소 4등은 할 정도로 체력 관리하기 쉬운 영웅이라 짧게 설명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저는 리치왕 패치 이후 1판을 해보았는데, 리치 왕으로 멀록 덱을 해서 아래 스크린 샷처럼 3위를 차지했었습니다ㅎㅎ;
그럼 지금 본격적인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이번 플레이는 용야멀 잡탕덱을 갔고, 아쉽게 2등을 했습니다!
1턴 하수인 상점입니다. 길고양이를 구매했습니다. 1골드 영웅은 그나마 토큰을 구매해야 3턴에 영웅 능력을 쓸 수 있죠 ㅇㅅㅇ; 다만 리치왕이나 네파리안 같은 일회성 영웅 능력은 3턴에 토큰도 너무 아까워서 저 같은 경우는 영웅 능력을 아낍니다.
1턴 전투는 무승부를 기록했고, 2턴은 국룰 레벨업이기에 생략하겠습니다.
3턴 하수인 상점입니다. 위에 적은 죽메 하수인이 둘이나 떴습니다! 그냥 성능도 좋기 때문에 영웅 능력은 쓰지 않았습니다.
3턴 전투는 무난하게 승리했습니다~!
4턴 하수인 상점입니다. 바다 사냥꾼과 인자한 할머니를 구매했습니다. 배치는 상대가 라팜이기에 토큰 고양이를 맨 앞에 높고, 공격력이 센 순서대로 나열했습니다.
4턴 전투는 쥐떼 토큰 하나 차이로 아슬아슬하게 이겼습니다. 바다사냥꾼을 준건 조금 아쉽네요ㅠㅠ
5턴 하수인 상점입니다. 3레벨을 찍고, 악마 간수를 구입했습니다. 동물원 로봇도 좋았으나, 쥐떼에게 버프가 들어간다는 보장이 없어 도발 하수인을 구매했습니다.
5턴 전투는 상대가 좀 더 이득 교환을 잘해서 패배했습니다.
6턴 하수인 상점입니다. 리롤 좀 많이 해서 아쉽게 영웅 능력은 쓰지 못했지만, 유명인과 깡통 나사 로봇을 구매했습니다.
6턴 전투는 4/8 부릉이가 상대에게 있었는데, 저와 같은 죽메 토큰 덱에게는 굉장히 위협적이기에 패배했습니다. 사실 토끼가 보통 8 골드 타이밍에 4성 하수인을 뽑기 때문에 센 타이밍이 맞습니다. 영웅 능력만 썼으면 비빌만했는데, 아쉬웠네요..
7턴 하수인 상점입니다. 첫 상점이 너무 안 좋아서 필드의 변화는 주지 못했습니다. 다시 좋은 용과 버프를 찾았기에 만족했습니다.
7턴 전투는 악마 버프를 그렇게 많이 상대가 부여를 안 했고, 덱 상성상 제가 유리하기에 이길 수 있었습니다.
8턴 하수인 상점입니다. 얼려놓았던 버프와 청동 감시자, 그리고 리롤해서 얻은 히드라를 통해 굉장히 필드가 강해졌습니다. 그리고 되도록 10골드부터는 영웅 능력을 꾸준히 쓰는 게 좋습니다. 콰광 로봇에게 부여해도 1골드로 6데미지를 주는 것이기에 나쁘지 않습니다.
8턴 전투는 용덱의 초반 유통기한이 끝났기에 쉽게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붉은 용이 센 타이밍은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9골드가 마지노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후로는 보통 하수인 체력들이 5를 넘기기에 기선 제압 데미지의 영양가가 사라집니다.
9턴 하수인 상점입니다. 레벨업도 가능했으나, 버프 하수인(아르거스, 황혼의 사절)과 용기병 집행자를 구매했습니다.
9턴 전투는 스탯 차이나 시너지나 제가 상당히 우위에 있기에 상대를 커트했습니다. 저렇게 리븐과 브란을 동시에 사는 것은 안 좋습니다. 리븐과 브란 둘 다 전투 하수인이 아니기에 자리를 두 개나 차지하는 것은 별로 안 좋죠.
10턴 하수인 상점입니다. 용야멀덱은 빠르게 5레벨을 찍을 필요가 없기에 버프 하수인과 콰광 로봇만 계속 찾아보았습니다.
10턴 전투는 히드라가 멀록 전투 대장 쪽을 시원하게 긁으면서 쉽게 이겼습니다. 아깝게 보내지는 못했네요;
11턴 하수인 상점입니다. 5레벨을 찍었고, 남는 자리에 반사 로봇을 넣었습니다. 참고로 환생에서 콰광로봇이 나와도 반사 로봇의 천상의 보호막이 리필됩니다ㅇㅅㅇ;
11턴 전투도 무난하게 승리했습니다. 용야멀 덱에게 딱히 잽은 카운터가 되지 않았고, 상대가 1자리 더 비워있어 쉽게 이겼네요.
12턴 하수인 상점입니다. 브란 빛송을 기대했는데, 나오지 않았고, 버프만 좀 더 돌려주었습니다. 콰광 로봇 페어를 버린 건 아쉽지만, 버프 자리가 없기에 과감하게 팔았습니다.
12턴 전투도 무난하게 이겼네요. 전투 하수인 수가 제가 좀 더 많았고, 히드라가 2번 긁으면서 이길 수 있었습니다!
13턴 하수인 상점입니다. 큰 변화는 없고, 계속 버프만 찾았습니다. 용야멀 덱은 사실 운영이 버프만 계속 돌리는 것이기에 크게 설명할 말이 없네요..
13턴 전투는 상대 명인이 너무 커서 이길 수가 없었네요. 콰광이가 슈팅에게 다 들어갔으면 모르지만, 스탯 차이가 상대와 꽤 많이 차이 났습니다. 다음 상대는 더미였고, 중간에 딱히 설명할 게 없어 마지막 전투로 넘어가겠습니다.
마지막 전투까지 황금 콰광이를 만들고 칸고르까지 찾았지만, 아쉽게 스탯 차이를 극복하지 못해 패배했습니다. 황금 말가니스는 상당히 선을 넘었네요....
이렇게 해서 리치 왕으로 2등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남은 영웅이 신드라고사와 패치워크만 쓰면 모든 영웅 공략을 한번이상 쓰게 되겠네요! 아마 아메리카 서버를 좀 더 플레이하면 신드라고사도 조만간 리뷰를 쓰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하스스톤 전장 > 전장 영웅별 운영 및 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스스톤 전장 12000++) 신드라고사 운영 및 공략 (0) | 2020.05.05 |
---|---|
하스스톤 전장 12000++) 데스윙 잡탕덱 운영 및 공략 (4) | 2020.05.03 |
하스스톤 전장 12000++) 자락서스 공략 및 운영 (0) | 2020.04.30 |
하스스톤 전장 12000++) 핀리(다릴) 운영 및 공략 (0) | 2020.04.30 |
하스스톤 전장 12000++) 라팜 천보덱 운영 및 공략 (4) | 2020.04.29 |
댓글